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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 Engine4 or 5/Material & Shader

PostProcess를 이용하여 Outline 그리기

by 눈야옹 2024. 2. 2.

1. 먼저 Material을 만든다.

  • 출력창에서 머터리얼 -> 머터리얼 도메인 -> PostProcess선택.
  • 아래에 포스트 프로세스 머터리얼 -> 블랜더블 위치 -> Before Tonemapping선택

2.머터리얼 그래프를 작성한다.

  • 기본적인 Outline 그래프

3.레벨화면으로 돌아가서 Postprocess를 추가한다.

  • 랜더링 기능에 머터리얼 추가한다.
  • 언바운드 옵션과 활성화 옵션을 켜준다.

4. Stencil을 이용한 선택적 Outline 적용 방법.

  • 먼저 프로젝트세팅 -> Stencil 검색 -> 포스트 프로세싱-> 커스텀 뎁스 스텐실 패스에서 Enable with stencil을 선택

5. 머터리얼 그래프를 작성한다.

6. 적용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선택

  • 랜더링-> 커스텀 뎁스 패스 랜더 -> 체크
  • 커스텀 깊이 스텐실 값 선택 -> 원하는 숫자를 집어 넣는다
  • 5번 그래프에서 bitmask의 bit값에 넣는 constant 값이 스텐실 값이다. 그래서 지정된 두 값 사이에서 Lerp를 이용하여 원하는 Stencil 을 사용한다.